라미네이트란 손톱에 젤네일 붙이듯이 인조치아를 붙이는 치료 방법으로 치아를 많이 삭제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시중에서 불리는 라미네이트, 르미네이트, 미니쉬, 세라필름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는데 모두 같은 치료 방법입니다. 

라미네이트

 

 

무삭제 라미네이트 치료 방법

무삭제 라미네이트는 치아 보존에 중점을 둔 치료법으로 치아표면 삭제량을 01.mm~0.2mm로 최소화한 치료 방법입니다. 모든 환자에게 적용되는 치료법은 아닙니다. 그리고 무삭제 라미네이트라고 해도 치아의 배열 상태나 위치, 각도에 따라 최소한의 삭제는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료 기간은 제작 방식에 따라 3시간에서 1주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라미네이트 치료 방법

라미네이트는 치아의 겉면을 미세하게 다듬고 나서, 0.1mm~0.3mm의 얇은 라미네이트를 붙이는 치료 방법입니다. 앞니가 벌어진 경우나 치아가 심하게 누런 경우, 치아의 크기가 균일하지 않은 왜소치나 토끼이빨 같은 앞니 콤플렉스를 개선해 주는 치료 방법 중 하나입니다. 자연치아를 최대한 유지하면서 치아 바깥면의 영역인 에나멜층에 변색이나 손상, 파절, 형태 이상을 개선하는 치료 방법으로 심미 치료 중 하나입니다.

라미네이트 치료 주의 사항

라미네이트는 정교한 기술과 전문적인 의료진의 실력이 필요한 치료입니다. 라미네이트는 소량의 치아를 삭제할 수 있기 때문에 심미성만 고려해 치아를 무분별하게 삭제할 경우 심하게 치아가 시리거나 통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시술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받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미네이트 시술 방법

라미네이트를 진행하기 전에 먼저, 환자와 꼼꼼하고 자세한 상담을 진행합니다. 환자의 치아 상태를 꼼꼼하게 확인하고 진단해야 합니다. 환자의 치아 자료를 채득 하여 라미네이트를 위한 정교한 본을 뜬 후 기공소에서 만든 라미네이트를 부착합니다. 

라미네이트 필요한 케이스

라미네이트는 앞니에 금이 가거나 깨지고 손상되거나, 앞니끼리 겹쳐 있거나 과도하게 벌어진 경우, 미백 치료로도 효과가 없는 치아변색이나 누런 이, 앞니 모양이 너무 크고 길거나 과도하게 작은 경우 등 여러 케이스에 시술하고 있습니다. 

라미네이트 장점 & 단점

라미네이트의 장점은 치아교정과 달리 1주에서 2주 정도로 치료가 마무리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치아교정은 2년에서 3년까지 걸리는 경우가 있고, 치아교정 중에 턱관절 질환이 생기는 경우도 많아 두려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반면, 라미네이트는 기간이 단축되어 치과를 두려워하는 분들께 잘 맞는 치료라고 볼 수 있습니다. 

라미네이트의 단점은 치아를 많이 삭제할 경우 치아의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보철물을 제작해 치아면에 붙인 치료이기 때문에 딱딱한 음식을 먹거나 자극을 주면 깨지거나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경우 재부 착하러 치과에 내원하거나 재부착이 어려울 시 새로 제작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라미네이트 시술 후 주의사항

라미네이트를 붙인 이후 당분간은 콜라나 커피같이 착색되는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딱딱하고 단단한 음식도 앞니로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스케일링 시 초음파로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받는 것이 좋습니다.

 

+ Recent posts